포럼 및 세미나 개최 실적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는 정책현안과제 및 사회이슈와 관련하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책포럼 및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정책포럼 및 워크샵에서는 정책대안제시, 정책분석 및 평가, 정책비교연구 등의 관광정책문제를 다루며, 정부, 지방자치단체, 협회, 주민단체, 기업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합니다. 

매력적인 관광도시 만들기:
확대된 스펙트럼과 과제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 창립기념세미나가 2022년 8월 25일 한국공공디자인학회와 공동으로 개최되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연택 한양대학교 명예교수와 강성중 한국공공디자인학회 연구소장이 '매력적인 관광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코로나 이후 급증하는 관광수요에 대응하는 세계 관광도시들의 도시디자인 전략을 살펴보고, 한국 관광도시들의 대응전략을 모색하였다.

지역축제의 안전관리를 위한 사회적 대응 과제: 위기관리정책과 관광ESG를 중심으로

2022년 제3회 관광정책포럼이 2022년 12월 9일 '지역축제의 안전관리를 위한 사회적 대응방안: 위기관리정책과 관광ESG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 날 포럼에서는 이연택 한양대 명예교수가 발제를 맡았으며, 지난 10월 말 발생한 이태원 핼로윈축제 사고를 계기로 보다 지역축제의 안전관리를 위한 단계별 대응정책과 지역축제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공동체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지역MICE정책의 핵심전략과 발전과제: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도시를 사례로 

2022년 제1회 관광정책포럼이 2022년 10월 12일에 '지역MICE정책의 핵심전략과 발전과제: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도시를 사례로'를 주제로 개최되었다.이날 포럼에서는 이슬기 한국MICE협회 팀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국제회의 거점도시의 발전 전략방안과 이를 연계한 지방도시들 간의 협력방안이 모색되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도입과 지역관광활성화 연계방안

2023년 제4회 관광정책포럼이 2023년 2월 10일 '고향사랑기부제의 도입과 지역관광활성화 연계방안'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 날 포럼에서는 송나영 한일관광교류연구소 연구부장이 발제를 맡았다.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체험상품의 개발, 민간 기업과의 협력, 지방정부간 협력, 특정사업 기부제, 유관 지역사업과의 협력 등 지역경제와 지역관광을 연계하는 다양한 의견들이 모색되었다.

UAM시대 관광버티포트의 새로운 기회: 제도적 조건과 과제


2022년 제2회 관광정책포럼이 2022년 11월 11일에 'UAM시대 관광버티포트의 새로운 기회: 제도적 조건과 과제'를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 날 포럼에서는 김태호 포트원 대표가 발제를 맡았으며, 관광지 등을 대상으로 한 UAM의 도입 가능성과 관광버티포트의 제도적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모색되었다.

지속가능한 섬 관광 진흥을 위한 정책발전방안

2023년 제5회 관광정책포럼이 2023년 3월 10일 ‘지속가능한 섬 관광 진흥을 위한 정책발전방안’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 날 포럼에서는 진보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이 발제를 맡았으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치유 및 워케이션, 자연관광지로 부각되고 있는 섬 관광의 가능성과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모색되었다. 특히 관광인프라의 조성, 정부간 협업, 관광사업의 다양화, 장기적 개발프로세스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일본 고향세 사례분석을 통한 영양군 고향사랑기부제 사업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회장 이연택 한양대 명예교수)와 경상북도 영양군이 공동으로 주최한 관광실무워크샵이 지난 4월 7일(금) 영양군청에서 열렸다. 이번 워크샵은 ‘일본 고향세 사례분석을 통한 영양군 고향사랑기부제 사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렸다. 발제는 로컬임팩트연구소 연구실장인 송나영 박사가 맡았으며, 고객지향형 답례품 개발, 기부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접점 다양화, 유관사업과의 연계 활성화 등 정책 발전방안에 대한 제시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관광두레 3.0 구현을 위한 운영체계와 발전방안

2023년 제6회 관광정책포럼이 2023년 4월 14일 '관광두레 3.0 구현을 위한 운영체계와 발전방안'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 날 포럼에서는 김경희 로컬임팩트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이 발제를 맡았다. 관광두레 3.0시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로의 운영체계 전환, 관광두레의 법제도화, 지역파급효과를 포함하는 장기적인 성과평가, 유관정책사업과의 협업 활성화 등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관광두레사업 추진 10주년을 맞이하여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연구 및 출간 실적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는 학술세미나, 정책포럼, 정책자문 등의 연구 및 사업활동의 결과를 출판물로 발행합니다.
관광학
이연택

관광학에 처음 입문하는 연구자들이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바탕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된 책이다. 제1부에서는 '관광학의 기초지식'을 주제로 기본개념과 역사 그리고 사회적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제2부에서는 '관광에 관한 기본지식'으로 관광자, 관광자행동, 관광사업조직, 관광공공조직, 관광거시환경, 관광법제도환경이 체계론적 관점에서 논의된다. 제3부에서는 '관광에 필요한 응용지식으로 관광경영, 관광개발, 관광마케팅, 관광정책, 관광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지식이 논의된다. 제4부에서는 '미래의 관광학'을 주제로 관광학의 변화와 대응방향에 대해 모색한다.

한중일 국제관광협력관계

이연택, 송나영

관광의 패권화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국제관광협력의 본질적 가치를 인식하고 회복하기 위한 구성주의 국제관계이론을 제시하는 책이다. 1장에서는 국제관광협력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국제관광협력관계의 개념과 접근, 유형을 다룬다. 2장에서는 국제관광협력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국제관계이론의 주류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대안이론인 구성주의 국제관계이론의 이론적 개념들을 다룬다. 3장에서는 사드갈등으로 인한 한중 관광협력관계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4장에서는 20년 간 이어져온 한일 지방정부의 조선통신사축제 교류협력을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관광학연구방법론
이연택

관광학연구방법론은 관광학의 학문적 기초와 연구대상과 관련된 기본지식들을 다루는 책이다. 관광학연구에 있어서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학문적 기초와 연구대상에 대한 지식과 함께 과학적 방법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철학적 지식 그리고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연구의 논리와 방법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다. 이 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관광학의 학문적 기초로 관광학의 발전과 위상, 관광학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에 대해 소개하며 사회체계로서의 관광에 대해 다룬다. 즉, 관광학의 연구대상과 이론적 지식에 근거하여 발전하는 관광학의 응용지식에 대해 다룬다.



관광벤처기업정책
김태형 

관광벤처기업정책이 여러 정부시기를 거치면서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다루는 책이다. 1장에서는 관광벤처기업의 개념정립을 위해 벤처기업과 유사용어들을 분석하여 제시한다. 2장에서는 관광벤처기업에 대한 정부개입논리를 바탕으로 관광벤처기업정책의 특징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정책변동에 대한 기본적 논리를 제시한다. 4장부터 8장까지는 김대중 정부시기부터 문재인 정부시기까지 다섯 개 정부의 관광벤처기업정책을 분석하고 9장에서는 통시적 관점에서 관광벤처기업정책변동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관광벤처기업의 정책변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관광위기관리정책
오은비

관광위기상황에서 정책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다루는 책이다. 1장에서는 관광위기의 개념정립을 통해 일반 재난위기와 다른 관광위기의 특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관광위기의 고유성을 위기관리정책에 대한 논의와 결합하여 관광위기관리정책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위기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정책결정과 변동에 대한 논의와 버클랜드의 사건관련정책변동모형을 소개한다. 4장에서는 경주 지진재해로 인한 관광위기를 분석한다. 5장에서는 제주 기상재해로 인한 관광위기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관광위기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정책토론
이연택

정책토론을 공공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접근한 책이다. 제1부에서는 정책토론의 기초를 다룬다. 공공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정책토론을 개념화하고 정책토론의 기본모형인 아카데믹 토론에 대해서 살펴본다. 제2부에서는 정책토론의 기본 원리를 다룬다. 정책토론의 구조와 구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변증법과 논증 그리고 수사학에서 찾아본다. 제3부에서는 정책토론의 구조를 다룬다. 논제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정책토론의 행위자인 찬성측과 반대측의 개념과 책임을 정리한다. 제4부에서는 정책토론의 단계별 구성과 전략을 다룬다. 정책토론을 구성하는 입론, 교차조사, 반론에 대해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구성과 전략을 살펴본다. 제5부에서는 정책토론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다룬다. 


지역관광개발정책의 환경규제와 정책결정에 관한 연구: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사례로
송나영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사업을 사례로 지역관광개발정책의 환경규제와 정책결정의 시기별 특징과 영향관계를 정치체제-정책네트워크이론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지역관광개발정책인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사업에 있어 정책환경과 정책네트워크의 변화가 환경규제의 형성과 정책결정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구조가 입증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정책환경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 정책행위자 간 갈등을 중재하기 위한 중앙정부와 협력적 관계 형성, 환경규제를 고려한 지방정부의 정책네트워크 구축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지역MICE산업정책 행위자의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과정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 서울 MICE얼라이언스 민간참여자를 대상으로
이슬기

지역MICE산업정책에 대한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과정을 근거이론연구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과정에 대한 통합적 이론을 구축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분석결과, 지역MICE산업정책 행위자의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과정은 MICE산업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역할 인식을 통한 MICE산업 기업시민으로서 정체성 확립과 협력적 생태계 형성에 기여하는 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MICE산업에 대한 지방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대응 정책 마련, 정책과정에서 민간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얼라이언스 운영방식에 대한 개선방안이 제시되었다. 

지방정부의 지역관광마케팅정책 의제설정에 관한 연구 : 여행업협력사업 우선순위 분석을 중심으로
이경아

지방정부의 지역관광마케팅정책 가운데 대표적 사업인 여행업협력사업을 사례로 정책의제설정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AHP 기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여행업협력사업의 정책과제에 대한 전체 전문가 집단의 우선순위에서는 ‘관광객유치 지원사업’와 ‘지역관광상품 공동개발 지원사업’에 대한 중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세부정책과제에 대한 우선순위는 ‘지역관광 공동마케팅 전략의 수립 및 운영’, ‘지역관광자원의 공유’, ‘지역 특화 관광콘텐츠 공동개발’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지방정부와 여행업에 있어 마케팅 공동체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지역관광마케팅정책에서 공공부문 전문가와 민간부문 전문가의 정책사업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정책실행과정에서 다양한 정책행위자들의 정책적 합의도출을 위한 합리적인 절차 구축방안이 제시되었다.


메가이벤트 개최 단계별 미디어담론경쟁 분석 :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사례로
성시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사례로 메가이벤트 개최 단계별 미디어담론경쟁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메가이벤트 개최과정의 단계별로 미디어담론이 사회적 맥락을 반영하여 변화하였고, 매 단계에서 보수언론과 진보언론 간의 담론경쟁이 일어난 것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메가이벤트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종합적 정책설계의 구성, 정부조직 간 협업, 정책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었다. 

지방정부의 지역관광조직 구성정책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윤지민

서울시의 지역관광조직인 서울관광재단을 사례로 정책흐름모형을 적용하여 지방정부의 지역관광조직 설립을 위한 구성정책의 정책결정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울시의 지역관광조직 설립을 위한 정책결정과정은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에서 제시하는 비합리적 정책결정과정의 특징을 나타냈으며, 정책기업가의 간접적 역할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지방정부가 지역관광조직을 구성할 때 이해관계자의 동원과 정책기업가의 역할이 중요함이 제시되었다. 

관광복지정책 집행과정에서 정책대상집단의 정책수용성에 관한 연구 : 근로자휴가지원제도를 사례로 
허병선

지방정부의 지역관광마케팅정책 가운데 대표적 사업인 여행업협력사업을 사례로 정책의제설정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AHP 기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여행업협력사업의 정책과제에 대한 전체 전문가 집단의 우선순위에서는 ‘관광객유치 지원사업’와 ‘지역관광상품 공동개발 지원사업’에 대한 중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세부정책과제에 대한 우선순위는 ‘지역관광 공동마케팅 전략의 수립 및 운영’, ‘지역관광자원의 공유’, ‘지역 특화 관광콘텐츠 공동개발’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지방정부와 여행업에 있어 마케팅 공동체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지역관광마케팅정책에서 공공부문 전문가와 민간부문 전문가의 정책사업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정책실행과정에서 다양한 정책행위자들의 정책적 합의도출을 위한 합리적인 절차 구축방안이 제시되었다. 


관광스타트업 기업가의 창업과정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 
장준수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사업을 사례로 지역관광개발정책의 환경규제와 정책결정의 시기별 특징과 영향관계를 정치체제-정책네트워크이론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지역관광개발정책인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사업에 있어 정책환경과 정책네트워크의 변화가 환경규제의 형성과 정책결정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구조가 입증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정책환경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 정책행위자 간 갈등을 중재하기 위한 중앙정부와 협력적 관계 형성, 환경규제를 고려한 지방정부의 정책네트워크 구축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AHP 모형을 적용한 지방정부의 지역관광개발정책 우선순위 분석에 관한 연구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서울시 한강 관광자원화 사업을 사례로 
강우원

지역MICE산업정책에 대한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과정을 근거이론연구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과정에 대한 통합적 이론을 구축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분석결과, 지역MICE산업정책 행위자의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과정은 MICE산업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역할 인식을 통한 MICE산업 기업시민으로서 정체성 확립과 협력적 생태계 형성에 기여하는 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지방정부가 지역관광조직을 구성할 때 이해관계자의 동원과 정책기업가의 역할이 중요함이 제시되었다.

로컬관광크리에이터의 지역관광거버넌스 참여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허욱

지방정부의 지역관광마케팅정책 가운데 대표적 사업인 여행업협력사업을 사례로 정책의제설정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AHP 기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여행업협력사업의 정책과제에 대한 전체 전문가 집단의 우선순위에서는 ‘관광객유치 지원사업’와 ‘지역관광상품 공동개발 지원사업’에 대한 중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세부정책과제에 대한 우선순위는 ‘지역관광 공동마케팅 전략의 수립 및 운영’, ‘지역관광자원의 공유’, ‘지역 특화 관광콘텐츠 공동개발’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지방정부와 여행업에 있어 마케팅 공동체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지역관광마케팅정책에서 공공부문 전문가와 민간부문 전문가의 정책사업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정책실행과정에서 다양한 정책행위자들의 정책적 합의도출을 위한 합리적인 절차 구축방안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