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観光政策入門(관광정책입문) 신간도서 출간

관리자
2024-04-05
조회수 97


일본 사회과학전문출판사인 晃洋書房(황양서방)에서 観光政策入門(관광정책입문)이 출간됐다. 관광정책입문은 관광정책에 관한 이론적 필수지식을 관광정책 전공자와 실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해설한 전문서적이다. 이번 신간에는 이연택 교수(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 회장), 야스모토 아츠코(오사카관광대학교 교수), 송나영(로컬임팩트연구소 대표)가 공저자로 참여하였다. 


관광정책입문은 크게 8장으로 구성되며 관광정책의 개념과 유형, 관광정책의 이론적 접근, 관광정책과정 등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먼저 1장에서는 관광정책의 기초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관광정책의 개념과 특징, 관광정책의 형태와 구성요소, 관광정책의 유형, 정부 개입 논리 등이 제시되고 있다. 


2장에서는 정치시스템의 관점에서 관광정책과 정치시스템에 대한 해설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치시스템의 개념과 정치시스템의 이론적 모델, 관광정치시스템의 개념, 주요 관광정부기관의 활동, 관광정책환경요인의 영향 등이 포함됐다. 특히, 이 장에서는 정치시스템론이라는 정책이론을 적용하여 정부가 어떻게 정책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고 있다. 


3장에서는 집단론의 관점에서 관광정책과 정책 행위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책 행위자의 개념, 비정부행위자의 유형과 활동, 정책 네트워크의 개념과 유형 등이 포함됐다. 이 장에서는 집단론이라는 정책이론을 적용하여 정책행위자들이 어떻게 정책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고 있다. 


4장부터 8장까지는 정책과정론의 관점에서 정책과정의 각 단계를 차례로 해설하고 있다. 정책과정론은 정책과정을 인과관계로 설명하는 이론이 아닌 합리적 단계에서 설명하는 이론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각 정책단계별 특징이 상세히 제시되고 있다. 또한 정책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정책변동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정책과정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는데 특징이 있으며, 정책과정의 합리성을 강조하기 위해 정책과정의 각 단계별로 실제 정책과정에서 합리성을 제약하는 요인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고 있다.  


금번 일본에서 출간된 관광정책입문은 관광정책의 이론적 지식부터 실천 지식을 아우르고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 관광정책론, 관광정책과정론을 공부하는 전공자들과 공무원 등 관광정책 실무자에게 유용한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출간에 참여한 이연택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 회장은 '관광정책은 물리적 사물과 같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 생명체와 같이 환경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며 '관광정책행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관광정책에 대한 지식을 새롭게 진화시켜 나가는데 이 책이 기여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서 링크: 観光政策入門 - 晃洋書房 | 版元ドットコム (hanmoto.com) 


4 0